측정기기는 사용횟수, 사용환경, 내구년한 등 여러요인으로 최고성능에서 벗어나 측정값이 일치하지 않으며 이러한 불일치한 정도는 교정을 통해서 확인 또는 조정하여야 합니다.
교정이란 정밀정확도가 더 높은 교정용 표준기와 산업체가 사용하는 측정기를 비교하여 그 측정값을 비교 하는 측정기술로서 교정을 해야만 사용하는 측정기의 정밀정확도가 유지되며,
이러한 목적으로 마련된 제도가 국가교정기관 제정제도입니다.
이 제도의 최종 목표는 제조공정에서 제품의 균질성과 성능을 보장하고 시험 및 검사에서 산출하는 측정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보장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국가교정기관은 국가표준기본법을 근거로 국제기준(KS A ISO/IEC 17025) 및 한국인정기구(KOLAS)가 정한 기준에 따라 등록된 평가사에 의해 교정기관의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평가하여
해당분야에 대한 교정기술능력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지정받는 국제공인기관입니다.
측정표준대표기관인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으로부터 국가측정표준을 소급받아 교정을 통해 산업체 또는 공인시험기관에서 사용하는 측정기의 유효성을 보장해주며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한국계량측정협회(KOSTO)와 함께 각종 교정기술의 개발에 참여하며, 측정기술정보를 산업체에 전파하여 국가측정기반 구축 및 유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